현대 엑시언트

2013년 9월~

총평 "현대가 만든 육각형 트럭"
과거 현대 상용차는 주로 가성비, 실용성, 정비성을 강점으로 내세웠는데요. ‘엑시언트’ 출시를 기점으로 수입 트럭과 본격적인 성능 대결을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안팎의 디자인과 실내 거주성, 편의 및 안전성, 정비선 면에서도 빠짐없는 육각형 모델이지요.
        
2013년 출시된 모델인 만큼 연식에 따른 소소한 변화가 있으니 짚고 넘어가세요. 첫 출시는 2013년 9월, ‘트라고’의 후계자로서 등장했는데요. 한동안 트라고의 이름을 섞어 쓰다 2015년 유로6 시행 이후 엑시언트로 개명했습니다. 이후 2019년엔 전면 디자인을 다듬고 상품성을 높여 엑시언트 프로로 거듭났습니다.
차주의 평가
성능
현대가 만든 12.7L L 엔진과 10L H 엔진을 주력으로 삼습니다. 유로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현대 상용차의 최신 엔진이죠. 여기에 현대트랜시스를 비롯, 앨리슨, 이튼, ZF 등 다양한 변속기를 맞물려 성능과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구체적으로 트랙터의 경우, 12.7L 엔진(540, 520마력)을 얹었습니다. 변속기는 ZF의 수동 16단과 자동 12단을 채택했고요. 덤프트럭의 경우 구동축에 따라 출력이 달라지는데 8×4 덤프에는 L 엔진(540, 520마력)이, 6×4 덤프에는 H 엔진(430마력, 410마력)이 탑재되며, ZF의 수동 16단, 자동 12단 변속기와 함께 이튼의 수동 9단 변속기를 선택지로 마련했습니다.
      
카고 트럭은 적재 중량에 따라 L 엔진(540, 520마력)과 H 엔진(430, 410, 350마력)으로 나뉩니다. 변속기는 모델 사양에 따라 현대트랜시스 6/10단 수동변속기, ZF 16단 수동 및 12단 자동변속기, 앨리슨 6단 자동변속기, 이튼 9단 수동변속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최신 장비를 만재했습니다. 가령 GPS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변속을 최적화하는 SMART 모드, 국내 완성차업체 최초로 상용차 전용 지도를 적용한 8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스마트폰으로 원격 시동 및 공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블루링크,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분석해 연비운전을 도와주는 연비운전 가이드,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 등을 적용해 편의성을 끌어올렸죠.
      
안전장비도 국내 정상급인데요.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EBS)를 기본 적용하되 카고 및 트랙터에는 전방충돌방지보조(FCAS), 차로이탈경고(LDWS), 차량자세제어(ES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까지 기본으로 제공해 사고 위험을 최소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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